브로콜리가 몸에 좋은 야채라는 사실을 모르는 분은 아마 없을 겁니다. 건강한 채소를 생각하면 떠오르는 5가지 안에 항상 브로콜리가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브로콜리아 어디어 어떻게 왜 좋은지 아는 분은 많지 않을 겁니다. 모든지 알고 먹어야 약입니다. 

브로콜리의 효능에 대해 파해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브로콜리란?


브로콜리는 겨자과에 속하는 채소로 서양에서는 예로부터 샐러드, 수프 등 음식에 많이 사용되는 채소입니다.

브로콜리는 따뜻한 기후에서 자라나는 채소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제주도에서 가장 잘 자란다고 합니다.

브로콜리는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로 꼽히고 미국 국립암연구소에는 암예방에 좋은 식품으로 선정한 바 있을 정도로 건강에 좋은 식품입니다. 

브로콜리에는 단백질, 셀레늄, 오메가3, 지방산, 엽산 등 우리몸의 건강을 돕는 성분이 풍부하고, 특히 항암식품으로 유명합니다. 

 


브로콜리 효능


 

1. 암 예방 (항암 식품)

브로콜리하면 항암식품으로 유명하죠. 브로콜리에 함유되어 있는 인돌화합물과 설포라판등의 성분이 발암 물질과 체내의 유해 물질을 배출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설포라판은 유방암, 대장암 예방에 도움이 되기도 하고 위암을 유발하는 헬리코박터균의 활성을 억제합니다.

브로콜리 기둥부분가지 드셔야 이런 영양소들을 다 섭취해 암 예방을 할 수 있다고 하니까 기둥 부분도 버리지 말고 꼭 드시길 바랍니다. 

 

2. 눈 건강

브로콜리에는 루테인, 제아잔틴 성분이 있습니다. 루테인과 제아잔틴은 대표적인 안과질환인 백내장 또는 황반변성 같은 질환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루테인과 제아잔틴 성분이 우리 눈의 망막을 보호하고 눈의 피로감을 줄여주기도 합니다. 

 

3. 항산화 작용 및 피로 회복

브로콜리에는 비타민 C 가 풍부합니다. 브로콜리 100g 에 약 98mg 의 비타민 C 함유되어 있다고 하네요. 비타민 C 하면 대표적으로 떠오는 과일 레몬보다 2배나 많은 비타민 C 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C 는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으로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과 피로회복에 탁월합니다. 

 

4. 혈압조절 

브로콜리에 함유된 크롬 성분은 인슐린의 기능을 돕고 혈당을 조절해 혈압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도록 도와줍니다. 

 

5. 심장질환 예방

브로콜리에 함유된 설포라판은 항암효과도 좋지만 심혈관을 보호하는 효소의 생성을 돕고 세포를 손상시키는 미분자들을 줄여준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설포라판 성분이 혈관을 보호해 효소의 생산을 늘려 실혈관을 보호해 심장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6. 콜레스테롤 감소

브로콜리에는 식이섬유와 무기질 영양분이 가득합니다. 배설을 원할하게해 위장기능을 활성화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타민 U 도 풍부해 위염과 위궤양에도 좋다고 하네요. 

 

7. 뼈 건강 개선

브로콜리에는 비타민 K, 칼슘, 마그네슘, 아연, 인이 풍부해 치와와 뼈 건강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칼슙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식품이 다양하지만 옛날분들은 뽀빠이의 시금치도 떠오르실 겁니다. 시금치보다 무려 4배 가량 높은 칼슘이 함유되어 있으니 칼슘이 부족하신 분들에게는 브로콜리가 보약입니다. 

 

8. 면역력 개선

비타민 A 도 풍부해 피부나 점막의 저항력을 강화시킵니다. 강화된 점막의 저항력은 우리 몸이 감기나 세균에 감염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라이프코리아트위터 공유하기
  • shared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