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첫글이네요....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어떤 주제로 시작을 할지 어떤 글을 쓰는게 좋을지 많은 고민을 하다가 제가 직업상 알게된 약간의 소소한 정보를 나누는게 좋을 것 같아 좋은 건강기능식품 고르는 방법 이라는 주제로 첫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직업 특성 상 많은 나라의 건강기능식품회사와 제약회사의 제조공장을 다녔습니다. 이름만 들어도 알법한 회사들의 공장부터 영세한 업체들까지 거의 100군데는 다닌 것 같은데요....

 

제조공장을 직접 가서 보니.....참 많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람 먹는걸 이런식을 만드나..'라는 생각부터 '아!! 그래도 이 회사는 참 깨끗하고 양식적으로 만드는 구나!' 라는 생각까지 많은 것을 보고 경험한 것 같습니다.

 

특히 더럽고 지저분하게 만드는 업체들 여럿 보니까 왠만해서는 건강기능식품 잘 안사먹게 되고 임신한 와이프에게 줄 영양제도 쉽게 못 사겠더라고요.

 

일단 좋은 영양제 선별 하기 참 어렵죠.... 예를들어 밀크씨슬만 검색해도 여기저기 엄청 많은 상품들이 나오고 가격도 천차만별이고... 내용물은 봐도 이게 몬소린지 모가 들었다는 건지 알 수 없고.... 답답합니다.

 

우리가 약사나 의사가 아니고서야 이 약에 어떤 성분이 들었는지 다 확인하기는 쉽지 않조.

 

그래서 적어도 아래에 말씀드리는 4가지는 꼭 확인하고 영양제 고르셨으면 좋겠습니다.

 

 

1. 원료의 원산지

 

좋은 영양제 선별 방법 첫번째!! 바로 원료의 원산지 확인하기 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원료써있는거 봐도 무슨말써논건지 알기 어렵고 같은 제품군이라면 다 제품마다 비슷하게 적혀있어 어떤 걸 사야할지 고민됩니다.

예를 들어 밀크씨슬 이면 [밀크씨슬추출물, 홍경천, 토코페롤, 비타민B1, B2 모시기모시기모시기....] 라고 다 비슷하게 적혀 있을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원료의 원산지 입니다. 많은 건강기능식품 판매사들이 단가를 낮추기 위해 저렴한 원료를 사용하려고 합니다. 특히 중국 원료를 쓰는 경우가 참 많습니다. 중국을 비하하는 것은 아닙니다만...직접 다니다보면 확실히 유럽 및 선진국과 그외 나라들의 위생개념이 확실히 다릅니다. 원료가 90%인데 원산지가 중국산이거나 비위생적으로 만들어진 것이라면 차라리 안먹는게 몸에 좋을 수 있습니다.

원료에 장점이 있는 회사 즉 유럽이나 그 외 나라의 고급원료를 사용하는 경우 원료명 옆에 원산지를 기입하기도 합니다. 가령 예를 들어 아래 사진처럼 원료에 자신이 있으면 밀크씨슬추출물 (프랑스산) 하고 떡하니 적어 놓죠.

이 회사 입자에서는 이것이 본인들의 강점이니까요.

 

 

 

앞으로 꼭 영양제 고르실 때 귀찮타고 막 고르지 마시고 꼭!! 뒷면의 라벨에 적힌 원료의 원산지가 표시되었는지 확인하시고 고르시길 바랍니다.

 

2. 제조사

 

좋은 영양제 선별 방법 두번째는 제조사 확인하기 입니다. 

 

제조사도 참 중요한데요....많은 분들이 오해하시는게 판매하는 회사가 제조까지 직접한다고 오해하십니다.

판매사와 제조사가 무조건 같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우리나라 대표적인 간 기능 개선식품 '우루X' 하면 사람들이 다 '대x제약' 사에서 제조하는 것으로 알고 계십니다.

과연 대x제약에서 전량을 자체 생산할 수 있을까요? 정답은 불가능하다 입니다. 이럴때 주로 찾는 곳이 흔히 말하는 OEM 업체 들이조. 많은 영양제와 약들이 바로 이 OEM 제조사들을 통해 제조되고 있습니다.

우루x 의 제조사는 우리나라에서 연질캡슐 전문 OEM으로 오랫동안 사업을 하고 있는 큰 회사 입니다. 믿을만한 업체이죠.

 

아무튼 제품 뒷면의 라벨 혹은 박스 옆면을 보시면 제조사와 판매사가 적혀 잇을 것이고 어딘지 확인을 해주세요.

저는 기왕이면 판매사와 제조사가 동일한 제품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즉, 판매가자 직접 자체 공장을 가지고 생산하는 제품이 공장안에서 위생관리, 품질관리, 직원교육 등이 더 철저하게 이뤄지게 되다보니 아무래도 직접 생산한 제품을 선호하게 됩니다.

 

그럼 제조사와 판매사가 다르면 무조건 나쁜 거냐! 그렇지 않습니다. 위에서 예로 말씀드린 우루x의 경우도 OEM 으로 크게 성공하고 믿을만한 업체에서 제조를 합니다. 또 대x제약에서 OEM 업체들을 수시로 방문하면서 검사도 진행하고 Audit 진행도 할 테니 괜찮습니다. 제조사를 못 믿으면 대X제약을 믿어도 됩니다. 그들이 잘 컨트롤 할테니...

 

문제는 우리가 잘 모르는 처음들어보는 판매사가 제조도 직접 하지 않는 케이스입니다. 예를 들어, 영세하게 영양제 사업하시는 사장님들 많이 봤습니다. 호주에서 직원 5~6명만 두고 중국 OEM사에서 영양제 싸게 사서 호주에서 포장해 Made in Australia 라고 적어 파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리고 그런 상품이 국내 면세점이나 백화점에 들어가 팔리고 있습니다. 그것도 매우 잘팔립니다.....저는 절대 안먹습니다.

 

 아무튼 결론은 기왕이면 판매사와 제조사가 동일한 제품을 찾아보자. 다르더라도 판매사가 믿을 수 있는 곳이라면 판매사의 품질을 믿고 구매하자. 근데 판매자도 믿음이 가지 않는데 인데 제조사도 어디인지 모르겠다 싶으면 왠만하면 피하자! 입니다.

 

제조사에 대한 이야기는 다음에 더 자세히 해보도록 할게요.

 

3. 인증 여부

 

좋은 영양제 선별 방법 세번째는 인증여부 확인하기 입니다. 

 

제품 표면에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증한 건강기능식품 마크과 GMP 인증 마크를 꼭 확인해야합니다.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증 받지 않고 판매되는 건강식품들은 품질을 한번 의심해 봐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제조 공장 참 중요합니다. 꼭 GMP 인증을 받은 공장에서 제조가 된 제품인지 확인하세요. GMP 인증이란 Good Manufacturing Practices 의 약자로 우수건강기능식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에 합격해 인증을 받았다는 의미 입니다. 제조시설에 대한 인증이니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4. 식물성? 동물성? 확인

 

좋은 영양제 선별 방법! 네번쩨는 식물성 캡슐인지 확인하기 입니다. 

 

최근 들어서 많이 늘어나는게 식물성 캡슐입니다. 식물성은 말그대로 원료 및 캡슐 외형제 모두 식물성만 사용한 캡슐이고요 동물성은 동물성 제가 들어간 캡슐 입니다.

예를 들면, 오메가3 같은 캡슐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오메가3는 겉이 말랑말랑한 연질캡슐입니다. (Softgel Capsule). 이 말랑말랑한 것 캡슐의 외형제는 바로 젤라틴입니다.

보통 캡슐에 사용하는 젤라틴은 돼지, 소, 생선 에서 나오고 보통은 생선을 잘 안쓰고 돼지 아니면 소 에서 나오는 젤라틴으로 제조합니다. 식물성 캡슐은 젤라틴을 사용하지 않고 Carragenan 과 Starch 를 섞어서 식물성 젤라틴을 제조합니다.

이게 동물성이라고해서 절대로 나쁜건 아닙니다만...최근들어 식물성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식물성 캡슐을 생산하기 위해 젤라틴도 식물성 젤라틴으로 제조하는 경우도 많이 생깁니다.

기왕이면 식물성이 좋겠지만 가격이 비싸긴 하죠.. 근데 가격이 비슷하다면 식물성 캡슐을 드시는게 건강에는 조금이라도 더 이롭겠죠?

 

첫글이라...참.. 두서없이 길게 적었네요. 일단 포스팅하고 다시 읽고 수정을 해야겠네요.

 

혹시라도 이글을 보신분이라면 참 두서없는 글 읽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소소하지만 유익한 정보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라이프코리아트위터 공유하기
  • shared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