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 방지 활성산소 제거 항산화 음식


 

《항산화 (Antioxidant) 란》

산화를 방지하는 물질의 총칭하는 말로 이는 각종 질환에 활성산소가 관여한다는 것이 알려져 주목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식품 중에는 폴리페놀, 비타민 C, 비타민E, β-카로틴 등이 있는데, 경구적 섭취로 효과를 볼 수 있다는 논의가 있습니다. 

동맥경화나 뇌·심장혈관계 장애, 노화나 발암에 활성산소가 관여한다는 사실이 밝혀져, 기존의 산화방지제 외에 경구적으로 섭취하는 항산화물질의 효과·효능 등이 최근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식품 중에는 항산화 기능을 갖고 있는 여러 가지 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수산기()를 2개 이상 갖고 있는 물질인 폴리페놀(polyphenol) 화합물도 그 중 하나이다. 비타민 C, 비타민 E, β-카로틴 등은 항산화 기능을 갖고 있어 항산화성 비타민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인체에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도록 된 복잡한 구조가 갖추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생체 구조들과의 관계와 더불어 경구적으로 섭취하는 항산화물질의 유효성에 대해서는 앞으로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또한 과다섭취된 항산화물질은 그 종류에 따라서는 인체에 유해무익한 것이 될 수도 있으므로, 이의 섭취에는 신중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항산화물질 [antioxidant, 抗酸化物質] (두산백과)]

사진출처: 두산백과

 

《활성산소 왜 위험한가?》

적당한 활성산소는 세균같은 내 몸안의 유해물질을 공격해 인체를 보호하지만 과다할 경우 강력한 산화력으로 몸속을 녹슬게 합니다. 

활성산소는 인체의 정상세포를 하루에 약 7만번 가량 공격한다고 합니다. 이 공격으로 정상세포의 DNA가 변형되어 나타나는 질병이 우리가 흔히 이야기 하는 암입니다. 암의 유발부터 전이까지 촉진하는 것이 활성산소 입니다. 

또한, 활성산소가 많아지면 혈관 속 노폐물 산화속도가 2배가량 증가합니다. 혈관이 탄력이 잃고 두꺼워 지며 혈액순환 장애가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혈관질환에도 노출되어 당뇨, 고혈압, 동맥경화 김하면 협심증, 심근경색등 심장질환까지 유발하게 됩니다. 

그리고 피부 세포 재생을 막아 피부노화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피부 트러불, 주근깨, 기미, 잡티, 색소침착, 피부 탄력저하등 피부노화가 오는 이유도 활성산소 때문입니다. 

 

《항산화 음식 Best 5 》

활성산소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항산화력을 기워야 합니다. 항산화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항산화 음식을 자주 섭취해야 합니다. 

항산화의 대표적인 영양소로는 비타민 C, 비타민 E, 폴리페놀, 셀레늄, 아연 등이 있는데요. 이 영양분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견과류>

견과류에는 비타민 E와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에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연예인 김희애씨도 평소 견과류를 즐겨드시고 노화를 방지했다고 합니다. 

 

<현미>

셀레늄은 글루타치온의 주원료로 글루타치온은 체내 독성이 강한 물질을 분해하고 중화시켜 담즙으로 배설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셀류늄은 도정하지 않은 통곡물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통곡물은 바로 현미입니다. 

 

<콩>

콩에는 폴리페놀 중에서도 활성산소 제거에 가장 도움이 되는 이소플라본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체내 항산화 효소가 소멸하지 않도록 보호하는 역할도 하므로 콩과 콩으로 만든 두부, 된장, 청국장 등으로 섭취하시면 됩니다. 

 

<블루베리>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고 슈퍼푸드라고도 불리는 보라색 열매 블루베리. 블루베리에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에 좋은 식품입니다. 안토시아닌은 활성산소의 축적을 막아주고 눈의 피로회복에도 크게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

토마토는 리코펜이 풍부하여 항산화 효과가 매우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고, 항암효과도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토마토를 주스 등으로 섭취하게 되면 활성산소 제거 즉 항상화에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우리가 흔히 접할 수 있는 비타민C 가 많이 함유된 식품(사과, 딸기, 감귤, 파프리카, 고추, 감자, 양배추 등)도 항산화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라이프코리아트위터 공유하기
  • shared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