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대비 비상식량으로 좋은 음식


 

정말 전국민이 공포에 떨고 있는 나날입니다. 저희동네에서도 확진자가 발생해서 정말 공포스러운 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제발 빨리 이 사태가 하루라도 빨리 종식되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재택근무하시는 분들도 생기고 주말에 어디 안나가고 집에만 있어야 하는 상황이 되었네요. 

이럴때 집에서 최대한 오랫동안 버틸 수 있도록 집안에 식량을 두둑히 챙겨놔야겠지요?

그래서 오늘은 우리 몸에도 좋고 코로나를 대비해 비상식량으로 오래 먹기 좋은 음식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물론 쌀이나 김치, 라면, 통조림 같은 기본적인 것들은 필수로 구비해두셔야해요~ 

 

1. 카레

 

카레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게 인도입니다. 인도의 대표적인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는 카레!

근데 여러분! 그거아시나요? 온세계가 난리인데도 인도에서는 아직까지 3명의 확진자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인도정부의 데이터 신뢰가 문제인지 모르겠으나, 그 큰 나라에 아직 확진자가 3명밖에 없다는 사실이 참으로 놀랍습니다. 

어떤이들은 인도의 환경이 깨끗하지 못해서 인도사람들의 면역력이 너무 좋아서 코로나도 힘을 못쓴다고 우스게소리로 말하는 사람들도 있고, 또 어떤 사람들은 인도사람들이 카레를 많이 먹어서 건강하기 때문이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과학적으로 검증된 바는 없지만 현재까지 통계상으로는 인도에 확진자가 3명밖에 없다보니 왠지 카레를 먹으면 코로나를 이겨낼 수 있을 것만같은 착각이 드네요 ㅎㅎ 

카레는 실제로 우리몸에 매우 이로운 효과를 주는 음식인데요. 카레의 주 원료인 강황에는 커큐민 성분이 풍부해 항암, 항산화 작용에 효과적입니다. 

실제로 카레를 즐겨먹는 인도의 치매 발생률은 전세계에서 가장 낮고 미국인의 4분의 1밖에 없다고 하네요. 강황에 들어있는 커큐민의 항산화 작용으로 우리몸의 세포의 산화를 방지하고 염증을 감소시켜 치매를 예방하거나 치매의 진행을 억제하는 것으로 보여진다고 하네요. 

미국 한 연구진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커큐민은 유방암의 전이를 막아준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또한 커큐민은 심혈관 질환, 치매, 대사 질환, 우울증, 피로감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카레는 오래두고 먹을 수 있어서 코로나를 대비한 비상식량으로 보관하기 참 좋습니다. 요즘처럼 집에만 있어야 하는 시기에는 카레를 한솥 푹 끓이셔서 온가족의 건강을 챙기시길 바랍니다.  

 

2. 고등어

 

 

서민의 대표적인 생선 고등어. 루시드폴이라는 가수가 부른 고등어라는 노래에도 나오듯이 고등어는 우리의 밥상에 자주올라오는 저렴하고 맛있는 고마운 생선입니다. 

고등어의 주 효능으로는 많이들 아시겠지만 바로 오메가3 입니다. 오메가3는 고등어나 참치, 연어같은 등푸른 생선에 많이 함유되어 있어요. 오메가3는 기억능력을 향상시켜주고, 우울증, 치매, 등 질환에 걸릴 확률을 낮춰줍니다. 

또한 오메가3는 동맥경화나 혈관파열, 부정맥등 심장질환을 다스리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고등어에는 EPA 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동맥경화, 혈관파열, 부정맥, 등 혈관질환을 다스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고등어에는 DHA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요. 그래서 건뇌 및 치매 예방에 효과가 있어요. 

요새는 냉동으로 먹기 좋게 한팩씨 포장해서 판매하는 고등어가 있지요? 손질까지 해서 한팩씩 포장해두어 냉동실에 보관하기 편하고 먹기도 간편합니다. 코로나 비상식량으로 음식을 사려고 해도 돈이 아까울수 있는데 온라인에서도 고등어 냉동팩을 저렴하게 판매하니까 경제적인 부담도 덜어지네요. 이럴때 고등어 사셔서 냉동실에 보관해두고 오래오래 먹기 좋습니다. 

 

3. 오리고기

 

 

소고기는 누가 줘도 먹지말고 오리고기는 남의 것도 빼앗아 먹어라!

라는 말이 있더라고요. 이처럼 오리고기는 남의 것을 빼앗아 먹어야할 정도로 우리몸에 이로운 효과를 많이 주는데요. 

오리고기에는 체내에 축적되지 않는 불포화 지방산 함량이 무려 45%로 다른 육류에 비해 매우 높습니다. 즉 다른 고기에 비해 살이 덜찐다는 의미입니다. 

오리고기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고 지방도 적고 쫄깃해 우리몸에 참 좋습니다. 오랫동안 집에만 있는데 돼지고기나 소고기도 좋지만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살찔 염려가 덜한 오리고기를 드시는게 어떤가요?

홈쇼핑이나 온라인에서 한팩씩 포장해서 판매하는 오리고기들 보신적있나요? 한팩씩 포장되어 있어서 냉동보관하기도 참 좋기 때문에 비상식량으로 한번에 많이 구매하셔서 냉동실에 두고두고 드셔도 참 좋은 코로나 비상식량으로 적당한 음식입니다. 

 

4. 계란

 

계란은 냉장보관 잘하면 한달정도 먹을 수 있어요. 코로나 대비 비상식량으로 계란을 꼽은 이유는요 바로 비타민D 때문입니다. 

아무래도 밖에 나가지 못하고 집에만 있으면 햇빛을 볼 일이 적어지겠지요? 비타민 D 는 햇볕의 자외선을 받아야지 생성이 됩니다. 집밖으로 한발자국도 나가기 무서운 요즘같은 시기에는 비타민 D 가 부족해 질 수 있어요. 

계란에는 특히 노른자에 비타민D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하루에 계란 3개 섭취하시면 하루 비타민D 권장량을 채울 수 있기 때문에 꼭 계란 삶아 드시고 후라이해 드셔서 부족해질 수 있는 비타민D 를 채워주시길 바랍니다.

비타민D 가 뭐 대단한 거냐고 좀 부족하면 안되냐고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그건 비타민D 결핍시 생기는 위험성을 잘 모르시기 때문이에요. 

비타민D는 뼈와 치아를 건강하게 해주는 칼슘 및 인 흡수에 꼭 필요한 비타민이에요. 비타민 D 가 부족하면 칼슘의 흡수에 문제가 생기고 우리의 뼈건강이 위험해집니다. 

또한 비타민D 가 부족하면 나쁜 콜레스테롤 LDL의 제거도 저하됩니다.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져 콜레스테롤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어요. 

그리고 비타민D 결핍시에 우리 면역체계 및 항체 생성에도 악영향을 줍니다. 요즘같은때 무엇보다도 면역력과 항체가 중요한 이때에 비타민 D 가 부족하면 절대로 안되겠지요?  

여기까지 집에서 축적해 두었다가 드시기 좋은 코로나 대비 비상식량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모두들 힘드시겠지만 우리나라는 언제나 그러했듯이 이 또한 이겨낼 것입니다. 이 위기를 이겨내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가 조심하고 예방수칙을 잘 지키셔야겠지요? 

지금 확진자가 2000명이 넘었는데 저 2000명 모두 본인이 확진자가 될 거라는 생각을 한적없을 것입니다. 누구나 확진자가 될 수 있고 누구도 모르는 겁니다. 내주변에 누가 확진자인지 어디서 누가 어떻게 코로나에 걸렸는지 모릅니다. 

제발 귀찮더라도 꼭 마스크하셔서 본인과 가족 그리고 주변사람들을 지킬 수 있는 성숙한 시민의식을 가지고 이 위기를 모두가 함께 극복해 나가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라이프코리아트위터 공유하기
  • shared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